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XR·AI 융합서비스: 엑스플로어 뮤지엄(Xplore Museum)› 운영

  • 정지은(기획총괄과) 02-3701-9819
  • 2025-09-04
  • 조회수659
  • 공유하기



국립현대미술관과 서강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 학과 연구팀은 XR(확장현실)기술과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한 <엑스플로어 뮤지엄(Xplore Museum)>서비스를 시범 운영합니다.

최신의 장비와 기술을 활용하여 미술관 작품과 공간을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운영기간: ‘25.9.9(화) ~’25.11.12(수) / 오후 1시~오후 5시

2.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2층 쉼터

3. 프로그램


➊. 스마트안경 활용 개방수장고 도슨트 서비스 (2층 쉼터)

- 최신 스마트안경을 활용한 개방수장고 도슨트 서비스입니다. 스마트안경을 착용한 관람객의 이동 동선에 맞춰 주변 작품에 대한 상세한 음성 해설이 지원됩니다. 또한 작품과 관련하여 스마트안경에 연결된 AI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 안경을 쓴 사람 3명의 사진

➋ 비전스토리지 XR(확장현실) 체험 서비스(2층 쉼터)

- 청주관 2층 쉼터에는 몰입적인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박수근, 이중섭의 작품세계와 더불어 미술관 수장고 공간을 확장현실(XR)로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XR 프로그램 체험시 보여지는 예시 화면 2장

확장현실 체험의 예시 사진으로 우측하단에 기기를 쓴 남성이 있고 작품을 보고 있는 예시 화면

체험 안경을 썼을 때 보이는 화면의 예시


➌ 대형미디어 월 AI큐레이터 서비스(2층 쉼터)

- XR체험공간 옆에는 대형미디어 월을 통해 AI큐레이터가 관람객을 맞이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의 방대한 데이터와 연구 성과를 학습한 AI 큐레이터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풍부하고 맥락 있는 답변을 제공하며, 후속 질문을 제안해 작품 탐구의 깊이를 더합니다. 또한 어린이 관람객을 위해서는 보다 쉽고 친근한 언어로 설명해 맞춤형 학습 경험을 지원합니다.

스크린을 보고 있는 여자의 뒷모습


프로그램 예약 바로가기